'라는 항공기 착륙을 돕기 위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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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est 작성일24-12-30 07:50 조회2회 댓글0건본문
'로컬라이저'라는 항공기 착륙을 돕기 위한 계기착륙시스템은 통상 충돌 시 부서지기 쉬운 구조물로 만들지만, 무안공항은 콘크리트 구조물 위에 흙벽을 쌓아 오히려 피해를 키웠다는 지적이다.
30일 국토교통부예규 항공장애물 관리 세부지침 제25조에 따르면로컬라이저안테나 등 장애물이 될 수 있는.
활주로 중심에 설치돼 착륙을 도와주는로컬라이저는 동체 착륙 과정에 완전히 파손됐습니다.
항공기가 충돌한 공항 외벽은 폭 20미터 가까이 무너져 내렸고, 사고 현장에서 수백 미터 떨어진 갈대밭에서 기체 잔해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김명진/사고 뒤 현장 목격자 : "파편이 의자가 담벼락 너머에 한 100여.
[김현덕/한국항공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 "공중에서 선회를 하면서 연료를 다 소모를 하고서 내려야 되는데 촉박한 상황이나 이런 것들로 인해서….
"] 사고가 난 활주로 끝엔 항공기 착륙을 유도하는 장치,로컬라이저장비가 설치돼 있었습니다.
외벽 충돌 전 콘크리트 구조물인 '로컬라이저안테나'를 충돌해.
이번에는로컬라이저라는 장비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항공기 착륙을 유도하는 장치라고 하는데.
보통 바닥면에 설치돼 있는데 무안공항은 흙더미 위에 콘크리트에 설치돼 있었다고 하더라고요.
이 부분은 어떻게 보시나요? [염건웅] 보통 공항들은 흙바닥에 설치돼 있지 않거든요.
이 충돌한 시설이 공항 외벽이냐, 아니다,로컬 라이저라고 하는 항공기 착륙을 돕는 설비고 그 설비가 놓인 어떤 흙, 둔덕이 있었다, 그 둔덕이 없었으면 이렇게까지 사고가 크지 않을 거다라고 하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이런 부분은 오늘 또 날이 밝으면 더 밝혀져야 할 부분으로 지금 보이고 있습니다.
국토부 주종완 항공정책실장은 "정상적으로 복행하지 않고 활주로01 방향과 반대 방향인 활주로19 방향으로 착륙하도록 허가했고, 조종사가 수용해 착륙하는 과정에서 항공기가 활주로를 지나 '로컬라이저'라는 항행 안전시설에 부딪힌 후 외벽 담벼락까지 충돌했다"고 말했다.
다만 버드 스트라이크로 인한.
착륙한 여객기는 활주로를 지나로컬라이저라는 항공 안전시설을 치고 담벼락에 충돌했다.
현장에서 구조된 승무원 중 1명은 “한쪽 엔진에서 연기가 난 후 폭발했다.
(사고 원인이) 조류 충돌로 추정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관제탑에서 활주로 반대 방향으로 착륙 허가를 줬고.
활주로 중간으로 내려앉은 것으로 추정되는 기체는 활주로 남쪽 끝에 있는 ‘로컬라이저’(착륙 유도 안전시설)에 부딪힌 뒤 외벽 담벼락까지 충돌했다.
기체는 꼬리 부분만 남기고 완파됐고 화염에 휩싸였다.
같은 시각 신고를 접수한 소방청은 오전 9시14분 현장에 도착해 재난대응 3단계.
활주로 중심에 설치돼 착륙을 도와주는로컬라이저는 동체 착륙 과정에 완전히 파손됐습니다.
항공기가 충돌한 공항 외벽은 폭 20미터 가까이 무너져 내렸고, 사고 현장에서 수백 미터 떨어진 갈대밭에서 기체 잔해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김명진/사고 뒤 현장 목격자 : "파편이 의자가 담벼락 너머에 한 100여.
[김현덕/한국항공대 항공운항학과 교수 : "공중에서 선회를 하면서 연료를 다 소모를 하고서 내려야 되는데 촉박한 상황이나 이런 것들로 인해서….
"] 사고가 난 활주로 끝엔 항공기 착륙을 유도하는 장치,로컬라이저장비가 설치돼 있었습니다.
외벽 충돌 전 콘크리트 구조물인 '로컬라이저안테나'를 충돌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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